트위터


엔하위키의 오류-_- 링크 + 트랙백

당뇨병 관련되서 엔하위키를 보다가 신장 부분도 봤는데...


말도 안 되는 소리가 있다=_=

물론 나는 의사가 아닌지라, 내 말도 100퍼센트 맞을 수는 없다. 하지만 신장이식 공여자 & 수혜자(환자) 가족으로서 바로 옆에서 지켜본데다가, 이거 소재로 책을 쓴다고 여러가지로 더 공부를 한지라 (며칠 전에 강좌도 다녀옴) 그래도 웬만한 일반인보다는 잘 알고 있음.

밑은 엔하위키에 나온 오류 지적. 


+ 하지만 1개만 가지고 있으면 격렬한 운동을 하기 힘들어지는 등 좀 멀쩡히 살기 힘들다.

=>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다. 근데 그건 1개라서가 아니라 타고나길 신장이 약하게 태어나는 경우를 말하는 게 맞다. 그리고 신장 1개뿐인 공여자들도 격렬한 운동 하면서 멀쩡히 잘 살고 있다. 1개 갖고 있는 사람들을 전부 ㅄ으로 만드는 말임.



+ 그런데 이게 은근히 약해서, 등을 좀 세게 두드리기만 해도 충격이 가 조금씩 손상된다(!!!) 

=> 좀 세게 두드려서 충격이 가서 손상이 가는 장기라면 유도나 태권도, 격투기 그런 운동하는 사람들은 옛날에 신장이 망가졌겠네??? 어디서 말도 안 되는 소리를... 모든 장기는 충격이 가면 손상을 입는 거겠지.



+  참고로 만성 신부전의 판정을 받을 경우 동사무소에 가서 장애등급까지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하며,

=> 투석받아야 장애 2급이 되는 거임. (맞나? 기억이 가물가물)



+ 신장 기능의 대표적인 척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정상치는 0.8~1.2mg.이다

=> 맞긴 하지만, 정상치는 딱 저렇게 말하기는 힘들다. 사람 몸집 크기에 따라 달라지니까. 



+ 신장은 혈류량이 큰 장기이고, 손상되었을 경우 때어내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. 

=> 신장이 손상된다고 떼내지는 않는다. 보통 신장이식을 한다면, 손상된 신장을 떼내고 새 신장을 이식한다고 생각한다. 근데 사실은 그렇지 않고, 손상된 신장은 그대로 둔 채 새 신장을 밑에다 넣어서 연결한다. (그래서 배가 살짝 나오게 됨.) 혈관 많아서 연결하는 게 힘드니까.

지금 정확하게 기억이 안 나는데, 어떤 균에 감염되면 떼낸다고 듣긴 했다. (새 신장이 감염되면 안 되니까.) 근데 '떼어내야 하는 경우가 많다'라니, 글쎄=ㅅ= 



예전에 모 커뮤니티에서 신장이식 관련되니까 무식한 개소리(ex신장이식 해주면 장애인 되는 거에요~) 짝짝 하는 놈들도 보이던데... 온라인은 진짜 다 믿으면 안 된다. 

그나저나 다녀온 여러 강좌 정리해야되는데... 과연 언제 할지-_-;



덧글

  • Bellona 2013/12/20 09:05 #

    엔하위키 직접 수정하시는게 더 좋을것 같아요.
  • 수룡 2013/12/20 11:33 #

    저 사이트에 발 담그기 싫어서요-ㅛ-
  • 2014/05/25 14:48 # 삭제

    행동하는 지식인이 되시는게...
※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.



통계 위젯 (화이트)

319
116
1858204